A Study on Modal Predicates of Necessity in Russian : 러시아어의 "필연성" 양상 서술어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현대러시아어의 필요성 양상을 표현하는 서술어의 통사와 의미를 논의한다. 본 논문에서 밝혀진 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인칭 양상서술어인 ДОЛЖЕН은 절을 그 보어로 취하며, 주어-명사구를 논항으로 취하지 않는다. 이러한 점은 표면에서 ДОЛЖЕН과 출현하는 주어-명사구의 참여자 역할과 격이 일관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설명해 준다. 둘째, 무인칭 양상 서술사인 НАдО/НУЖНО는 명사구와 절을 하위범주화하며, 그 명사구는 양상경험주의 참여자 역할을 하며, 격은 여격으로 정해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