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산드라 콜론타이와 여성주의: 부르주아 여성주의 비판에서 사회주의적-급진적 여성해방론으로 : Aleksandra Kollontai and Feminism: from Criticism of Liberal Feminism to Socialist-Radical Feminism

Abstract

이 글은 여성문제에 대한 알렉산드라 미하일로브나 콜론타이의 견해를 살펴보고 여성주의에 관한 논의의 맥락 속에서 그의 사상을 평가하려는 목적을 가진다. 콜론타이는 볼계비키 혁명가 중에서도 여성해방의 대의를 위해 열렬히 싸운 투사로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고 많은 연구자들이 그녀를 여성주의적 이론과 실천의 전통 속에 포함시키고 있다. 그녀가 마르크스 주의와 여성주의를 결합시킨 인무이었다는 평가는 오늘날의 많은 연구자들 혹은 독자들에게는 별다른 전거 제시조차 필요하지 않은 공유 지식인 것처럼 보인다. 여성주의의 조류들을 정리한 방대한 분량의 한 여성주의 철학 안내서의 집필자들은 콜론타이를 이렇게 소개하고 있다. 알렉산드라 콜론타이는 러시아 볼셰비키 당에서 활동한 뛰어난 사회주의적 여성주의 사상가이자 조직자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