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 『백위군』의 판본문제와 알렉세이의 꿈 : Проблема текстологии пьесы Белая гвардия и сон Алексея

Abstract

1. 판본결정: 원전비평의 보루 문학작품의 분석에 있어서 원전비평(текстология; textual criticism)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작품의 기원과 창작의도를 밝혀내고 나아가 원본 텍스트(правильный или канонический текст; 정본 텍스트 혹은 규범 테스트)를 확정하는 일은 문학연구에 있어서 무엇보다 선행돼야할 과제이다. 문학연구의 분과학문으로서 원전비평의 주된 역할은 서로 다른 판본들 중에서 작가의 정확한 의도를 파악하여 그들 간의 가치적 위계를 설정하는 것이다. 이때 다양한 내・외적 요인들(검열당국의 압력과 출판사의 간섭, 작가의도의 변화 등)이 새로운 판본의 형성과정에 어떠한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해명하는 것은 더없이 중요한 작업이다. 이를 통해 작품 속에 용해된 작가의 정확한 창작의도를 추적하고, 수정 연원에 대한 면밀한 인과관계를 규정하는 한편, 판본 간에 내재한 변별적 가치를 평가, 최종적으로 작품의 미학적 총체성이 함유된 원형을 복구하는 것이 원전비평의 담당하는 기능들이다. 이런 관점에서 검열당국과 극장권력의 무자비한 수정요구에 시달린 희곡 백위군의 정본 텍스트 문제는 진지하게 (재)검토돼야한다. 유사한 제목과 주제로 엮인 다양한 판본들은 굳이 선후우열관계를 요모조모 따지는 것이 비생산적인 경우도 적지 않으나, 희곡 백위군의 경우 작가 의사와 무관한 강압적 요구에 의해 수정이 발생한 점, 그 요구가 권력과 개인이라는 대칭적 관계에서 비롯된 점, 상연본과 최초 판본의 예술적 지향점에 있어서 상단한 이질성이 존재한다는 점 등에서 원전비평의 접근이 시급하게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