勞動運動과 革新主義-미국남성피복 노동조합에서의 좌우갈등과 민주주의-

Abstract

미국에 는 왜 사회주의 가 없는가? 라는 베르너 좀바르트 (Werner Sombart 의 문제 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타당한 것으로 생각되기는 하지만, 그 동안 연구자들의 관심을 오도하기도 하였다. 좀바르트는 미국에서 사회주의운동이 상대적으로 미약하던 1906년에 이 문제를 제기하면서, 노동자틀이 처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위치가 변하면 미국에서도 사회주의가 중요한 정치세력으로 성장할지도 모른다고 조심스럽게 단서를 붙였다. 사실 1912년 대통령 선거전에서 유진 웹스 (Eugene V. Debs) 는 미국 사회당 (Socialist Party of America) 후보로 출마하여 90여만표를 얻었는데, 그것은 전체 유효투표 수의 6%에 해당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이즈음에 연방과 각 주의 의회와 지방관직에 진출한 사회주의자들까지 감안한다면, 스웨덴, 독일 등 몇몇 국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유럽 국가에 비해서 미국을 하나의 예외로 취급하기는 어러워진다. 더구나 제임스 와인스틴(James Weinstein) 이 보여주듯이, 미국의 사회주의 운동은 1910년대 말에 와해된 것이 아니라 1920년대 초까지 상당한 세력을 유지하였다. 그러므로 션 휠렌츠 (Sean Wilentz) 는 오늘날까지 많은 학자들이 좀바르트의 의문을 미국사의 전시기에 걸치는 초역사적안 문제로 받아들였다고 비판하고, 이제는 미국 사회주의의 성쇠 과정을 노동운동의 역사와 연관지어 구체적으로 해명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윌렌츠와 다른 입장을 취하기는 하지만 마이크 데이비스 (Mike Davis) 도 종래의 관점을 역사적 맥락을 무시하는 태도" (ahistoricism) 로 규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