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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와 퍼포먼스의 변증법-미국의 포스트모던 연극-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李亨植-
dc.date.accessioned2014-01-16T04:56:38Z-
dc.date.available2014-01-16T04:56:38Z-
dc.date.issued1992-
dc.identifier.citation미국학, Vol.15, pp. 37-55-
dc.identifier.issn1229-4381-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371/88452-
dc.description.abstractEugene 0’ Neill로부터 시작하여 Arthur Miller와 Tennessee Williams의 두 착가에 의해 지탱되어 오던 미국 현대 연극은 195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서 커다란 전환과 변혁을 맞이하게 된다。 리얼리즘이 근간을 이루는 모더니즘적 감수성과 표현형태가 변화하는 현실을표현하는 데 더 이상 적합하지 않다는 인식과 함께 미국 연극의 지평을 바꾸어 놓게 될 여러가지 요인들이 이 시기에 한꺼번에 등장하기 시작했다. C.W.E. Bigsby와 Michael Vanden Heuvel이 공통적으로 지척하듯이 1959년은 그러한 의미에서 미국 현대 연극에 전환점이 되는 시점이다. 물론 어떠한 문학의 조류나 운동이 어느 한 시점에서 갑자기 시작되기보다는 그동안 축적되어 온 기운이 무르익어 그것을 촉발할 매개체를 만날 때 본 궤도에 오르는 것처럼 미국의 포스토모던 연극도 50년대를 통하여 John Cage의 음악, Cunningham의 무용등에서 볼 수 있듯이 전반적인 예술 미학이 변화를 겪는 분위기 속에서 1960'년대의 폭발적인 실험운동이 꽃필 수 있는 토양이 마련되었던 것이다.-
dc.description.sponsorship이 논문은 1991년도 교육부 학술연구비의 지원에 의한 것임.-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
dc.title텍스트와 퍼포먼스의 변증법-미국의 포스트모던 연극--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미국학-
dc.citation.endpage55-
dc.citation.pages37-55-
dc.citation.startpage37-
dc.citation.volume15-
Appears in Collections:
Researcher Institutes (연구소)American Studies Institute (미국학연구소)미국학미국학 Volume 15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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