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대학입학자격시험,혹은 몇몇 나라들에서 고등학교로부터 대학으로 넘어가는 과정에 대하여

중-고등학교에서 맞아들이는 학생 수가 대량으로 증가하고, 기업 등 고용시장의 요구가 변화를 겪는 까닭에, 모든 나라들은 동일한 문제들에 직면하고 있고 따라서 이들 나라들은 모두 믿을 만하고, 공정하고, 관리 가능한 시험제도를 찾고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경우에 따라 달라지는데, 이유는 시험제도라는 것이 각 나라마다 자체의 고유한 역사에 뿌리박힌 문화적 선택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이다. 프랑스 교육성의 요청에 따라 장학청 1Inspection Generale에서 다음과 같은 나라들 - 독일, 영국, 오스트리아, 미국, 스페인, 이태리, 일본, 네덜랜드, 스웨덴 - 을 대상으로 하여 행했던 조사에 따르면, 그리고 프랑스 교육제도에 관한 우리의 지식을 토대로 하여 볼 때, 아래와 같은 네 가지 문제점들이 주안점으로 부각되었다. 1)선별과정 2)시험의 내용 3)시험의 구성 4)시험이 수행하는 기능들. 학생들의 선별은 다음처럼 이루어질 수 있다: --중등교육 과정 중에 *독일과 네덜랜드의 경우, 12세부터 계속적으로 *영국, 스페인, 이태리, 스웨덴, 혹은 프랑스의 경우, 14-16세 사이에 부여되는 여과장치에 의해서 --중등교육 과정의 마지막에 : 미국과 일본의 경우 --대학 과정 중에 이태리와 프랑스의 경우 (프랑스에서 『바칼로 레아』는 고등교육의 첫 번째 단계로서, 대학에의 입학을 허용하는 선별과정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