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표준 불어와 퀘벡지역 불어 발음의 차이에 대하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나애리

Issue Date
1994
Publisher
서울대학교 불어문화권연구소
Citation
불어문화권연구, Vol.4, pp. 226-257
Abstract
현재까지 한국어로 소개된 캐나다 퀘벡지역의 언어에 대한 조사를 살펴보면, 대부분이 캐나다 불어 사용 상황이나 언어 정책에 대한 사회언어학적 기술이다. 퀘벡지역 불어 자체에 대한 형태· 통사· 음성· 음운론적인 연구 분석에 관한 소개가 없었다. 표준불어(Paris 또는 Ile-de-France지방에서 사용되는 불어와 퀘벡지방의 불어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한, 퀘벡지역 언어학자들의 다양한 연구에 대해 거의 알려져 있는 바가 없다. 본 논문에서는, 표준불어와 퀘벡지역의 불어의 가장 지속적이고 큰 차이를 알 수 있는 음성·음운 층위를 살펴보고자 한다. 표준불어에서는 사용되지 않고 퀘벡지역에서만 쓰이는 발음들에 대한 조음 음성학적 기술과 더불어 퀘벡지역 불어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음운현상들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소개해 보겠다. 한편, 이러한 음성·음운적 차이점들의 원인을 고어 모방(archaisme)현상, 영어의 영향과 연관지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다음 발음 기호들은 퀘벡지역 불어 사전(Dictionnaire du français Quéebéecois)의 서두에 나와 있는 기호들이다. 퀘벡지역에서 사용되고 있는 발음 기호들 중에는, 표준 불어의 발음기호와 다른 기호들을 볼 수 있다.
ISSN
1975-328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875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