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브르 박물관의 탄생- 컬렉션에서 박물관으로

La naissance du musée du Louvre ―De la collection au musée

Le musée du Louvre souvre le 10 août 1793, sur la base de la collection confisquée du clergé et des immigrés, y compris la collection royale. Le jour, cest le premier anniversaire de la fête célébrant labolition de la royauté. Il y a là la particularité du musée: la plupart des oeuvres exposées, qui contribuaient à glorifier le royaume ou le catholicisme, sont considérées, cette fois-ci, comme symbole de la liberté et de la victoire du peuple.

박물관은 소중한 것을 보존하고 전시하고 연구하는 다양한 공간, 혹은 기관들이 발전하여 형성 된 것이다. 그러나 전적으로 전통적인 왕가의 컬렉션에 바탕을 두고 문을 열었던 이탈리아나 독일과는 달리 혁명에 그 기원을 두고 있는 프랑스 박물관은 탄생부터가 상당히 독특하다. 루브르Louvre 박물관은 성직자들과 망명자들로부터 몰수한 재산, 국고에 귀속시킨 왕가의 컬렉션, 군사 정복에 따른 전리품 등으로 1793년 8월 10일 상징적으로 문을 연다. 그때 전시된 작품들은 대부분 왕이나 교회, 귀족들이 소유하던 것으로 그 이전까지 일반인들은 쉽게 볼 수 없었던 것 들이었다. 우리는 루브르 박물관의 개관을 앞두고 뜨겁게 진행되었던 다양한 논쟁과 보고서, 법령들을 자세히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통해 어떻게 부정되고 잊혀지고 파괴 될 수 있는 기념물과 작품들이 원래의 맥락에서 떨어져 나와 새로운 역사를 쓰는 뛰어난 예술작품으로 거듭나게 되는지를 이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루브르; 문화유산; 전시; 앙시앵 레짐; 혁명; 탈맥락화; l’exposition; l’Ancien Reg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