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정보처리습관에 따른 IPTV 활용 교수․학습 효과성 연구 : The Effect of Users' Information Processing Type on Learning and Teaching Effectiveness of Educational IPTV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세리-
dc.contributor.author임정훈-
dc.contributor.author한승연-
dc.date.accessioned2014-01-16T08:56:19Z-
dc.date.available2014-01-16T08:56:19Z-
dc.date.issued2010-09-
dc.identifier.citation아시아교육연구, Vol.11 No.3, pp. 129-153-
dc.identifier.issn1229-9448-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8924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전국의 초중등 교사 및 학생들 중 2010년 2학기에 IPTV 교육서비스를 시범운영하는 연구학교 구 성원들을 대상으로 정보처리습관이 IPTV의 교육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해 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 의 대상은 전국에 걸쳐 분포하고 있는 IPTV 시범연구학교의 교사 및 학생들이었다. 전체 시범학교, 즉 초등학교 9개교, 중학교 6개교, 고등학교 7개교 등 총 22개교의 구성원 중 설문에 충실히 응답한 교사 55명, 학생 1,389명 의 응답 결과를 토대로 정보처리습관 유형이 명확하게 나타난 교사 22명과 학생 103명의 IPTV 활용 효과성 인식 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의 경우 정보처리습관에 따른 IPTV의 교육적 속성 측면에서는 정보처리습관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언어정보처리자에 해당되는 교사들이 보다 긍정적으 로 인식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IPTV 활용 교육에 대한 성과인지도는 정보처리습관 즉, 언어정보처리자와 시각정 보처리자에게서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학생의 교과태도 차이를 분석 한 결과, 사회과, 과학과, 영어과에서 언어정보처리자가 시각정보처리자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교과태도를 보였 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교과별로 학습자들의 정보처리습관을 고려하여 콘텐츠의 제시방식이나 매체 속성을 차별화하고 정교화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용자의 정보처리습관이나 유형별 콘텐츠 사 용 이력 및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사용자가 선호하고 필요로 하는 자료, 정보, 콘텐츠 등을 추천해 주는 실질적인 시스템과 서비스에 대한 전략적 방안 마련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The Internet Protocol Television (IPTV) has been getting much attention as educational media equipped with contents, high fidelity, and interactivity.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MEST) and Korean Educational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KERIS) appointed 22 IPTV initiative schools (102 classrooms as total) nationwide to investigate feasibility of IPTV in classrooms since October 2009.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users' information processing type on learning and Teaching effectiveness of Educational IPTVTo achieve the research purpose, survey were conducted from 22 schools including 22 teachers and 103 students. As results of research, teachers reponses were not significantly different between two types of information processing; Visual information process style group and language information process style group did not show critical differences in IPTV attibutes and in performance output recognition. Also, students who were language information process style were more positive in attitude on subjects (social science and science). The research results implicate that customized and automated IPTV contents type classification and recommendation function can be plugged-in the LMS system for IPTV. IPTV can provide more user-oriented service, based on contents development and system elaborated by users' information processing type.
-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dc.subject정보처리습관-
dc.subjectIPTV-
dc.subject교수학습 효과성-
dc.subject이러닝-
dc.subjectinformation processing type-
dc.subjectIPTV-
dc.subjectteaching and learning effectiveness-
dc.subjecte-learning-
dc.title정보처리습관에 따른 IPTV 활용 교수․학습 효과성 연구-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Users' Information Processing Type on Learning and Teaching Effectiveness of Educational IPTV-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Seri-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Leem, Junghoon-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Han, Seungyeon-
dc.citation.journaltitle아시아교육연구 (Asian Journal of Education)-
dc.citation.endpage153-
dc.citation.number3-
dc.citation.pages129-153-
dc.citation.startpage129-
dc.citation.volume11-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