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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괴롭힘과 오프라인 괴롭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비교 분석
Comparative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on Off-line Bullying and Cyber-bully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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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수경; 오인수
Issue Date
2012-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Citation
아시아교육연구, Vol.13 No.2, pp. 137-161
Keywords
사이버 괴롭힘오프라인 괴롭힘충동성공격성죄책감익명성cyber-bullyingoff-line bullyingaggressionimpulsivitybuiltanonymity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 괴롭힘과 오프라인 괴롭힘의 실태를 비교하고 괴롭힘 경험의 유무에 따른 네 가지 형태의 집단―가해집단, 피해집단, 가해·피해집단, 및 일반집단―사이에 나타나는 심리적 변인의 차이를 괴롭힘의 유형별로 비교하는 것이다. 또한 사이버 괴롭힘과 오프라인 괴롭힘의 가해 행동을 예측하는 요인을 비교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도시에 소재한 중학교 1∼3학년 306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이버 괴롭힘 및 오프라인 괴롭힘 척도, 충동성, 공격성, 죄책감, 익명성의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연구 변인을 측정하였다. 전체 응답 학생 중 30%가 넘는 학생들이 사이버 괴롭힘 가해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네 가지 유형의 집단 사이에 충동성, 공격성, 죄책감 및 익명성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사이버 괴롭힘 가해를 가장 높게 예측하는 변인은 오프라인 괴롭힘 가해 경험으로 확인되었으며 심리적 변인 중에서는 충동성과 공격성이 유의미한 예측 변인으로 드러났다. 반면 오프라인 괴롭힘의 가해를 예측하는 변인으로는 사이버 괴롭힘 가해 경험과 공격성 및 죄책감이 유의미한 영향력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이버 괴롭힘이 지니는 위험성에 비해 국내 선행연구가 많지 않다는 점에서 향후 사이버 괴롭힘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들을 분석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갖고 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의 교육 및 상담 현장에서의 사이버 괴롭힘 해결과 예방에 대한 논의 및 제언을 제시하였다.



The current study explored factors influencing on off-line bullying and cyber-bullying by investigating 306 middle school students. Over thirty percent of the students reported of being involved in bullying behaviors. The students were categorized as four groups of bullies, victims, bully-victims and others based on their experience of bullying, and the differences of aggression, impulsivity, guilt, and anonymity were compared among those four groups. The four group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levels of aggression, impulsivity, guilt, and anonymity. The students’ off-line bullying experience was the most significant predictors of their cyber-bullying followed by aggression and impulsivity. On the other hand, the students’ cyber-bullying experience was the most significant predictors of their off-line bullying behavior followed by aggression and guilt. Implications for better understanding of psychological factors influencing on cyber-bullying and off-line bullying are suggested based on the results.
ISSN
1229-9448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934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Education Research Institute (교육연구소)아시아교육연구 (Asian Journal of Education)아시아교육연구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ume 13 Number 1/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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