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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나라 輸出入貨物의 港灣利用 實態 調査分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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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金洸埴

Issue Date
1980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토문제연구소
Citation
지리학논총, Vol.7, pp. 53-63
Abstract
지금까지 關鏡廳資料를 利用하여 輸出入貨物의 地域別 發生量 및 到著量, 港別利用實態를分析한 結果 地域別 輸出入量은 經濟中心園인 首都園과 笠山地域 그리고 重化學工業團地를保有한 浦項, 薦山, 馬山, 麗川地域이 全體物量의 90% 以上을 차지하였으며, 港別로는主去工業施設이 憐接해있는 鑫山, 仁川,, 浦項, 廳山, 三日, 馬山, 群山, 墨湖港에서 우리나라 撤出入貨物의 대부분을 處理 하였는 바 이와같은 趨勢는 牙山工業圈地가 集中

的으로 開發되기 前까지는 繼續될 것으로 展望된다. 여기에서 分析된 事項은 어디까지나 輸出入貨物의 흐름과 그 特性을 밝히는데 局限하였으나 이를 바탕으로 將來의地域別,工團別 輸出入貨物量의 港灣利用關係를 導出함으로써 合理的인 地域間 轍 送體系 및 港灣施設~改善方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現在까지 全般的인 國土計劃 및 都市交通 計劃을 비롯하여 ~特定都市의 開發計劃에 關한 作業은 比較的 많이 이루어져 왔으나 全國的 競模에서의 貨物移動量分 및 讓測에 따른 港別 貨物量 配定 等에 苛한 究是 아직 미흡한 것이 事實이다. 따라서 綜合的인 國土開發計劃下에서의 體系的인 港灣開發計劃을 樹立하는 한편 個別港灣의 能

率的인 貨物處理를 위한 設配置 및 나아가서 새로운 港灣建設의 妥當性分析에 關한 研究도 아울러 進行되여야 할 것이다.
ISSN
1226-5888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9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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