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portation in Greater Seoul : Status and Prospects : 서울 대도시권의 교통 현황과 전망

Abstract

이 연구는 수도권의 인구분포 및 통행패턴을 구명하고 교통여건과 대형 교통관련사업을 분석하여, 장기적 교통정책에의 시사점을 찾으려 의도하였다. 인구자료의 분석에 의하면, 서울 및 인접 시, 군 (이하 서울 대도시권)은 인구규모, 증가율, 밀도에서 수도권의 여타 군부와 뚜렷이 구분된다. 통근통행 패턴에서도 서울 대도시권은 하나의 통근권역을 형성하여 수도권 주변 군부와 구별되었으며, 권역 내에서는 외곽통행이 증가하는 경향을 띠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철도와 도료교통망은 방사상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수도권의 서울 이북 및 동부지방은 서울 이남에 비해 교통여건이 크게 열악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국은 현재 승용차 시대에 진입하였다. 이런 새 조류의 선두에 서있는 서울 대도시권은 급증하는 차량, 인구집중 및 과거에 형성된 도시골격 등이 복합되어 여러 가지 심각한 교통문제를 안고 있다.

이러한 분석결과가 시사하는 교통정책방향은 첫째, 서울 대도시권이 비록 여러 지방행정단위로 나뉘어 있지만 향후 하나로 통합된 교통관리체제를 갖추고, 둘째, 권력 내의 횡적교류를 촉진하도록 순환 교통망을 구축하는 동시에 도시내에서도 종래 도심위주의 단핵적 교통계획이 재편되며, 셋째, 교통용량이 기본수준에 도달할 때 까지는 투자가 지속되어야 할 것 등이다. 또한 서울 대도시권의 장기교통계획은 한반도의 지정학적 변화와 이에 따른 국토공간구조의 재편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