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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항공화물유동의 지리적 특성 : Geographic Characteristics of the Air Freight Flows i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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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심규진

Issue Date
200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토문제연구소
Citation
지리학논총, Vol.48, pp. 1-32
Keywords
항공화물배후지화물유통화주air freighthinterlandfreight flowconsigno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항공운송의 전반적인 특징을 밝히고, 둘째, 국내 항공화물의 공항 간 유동량 자료를 가지고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공항간의 화물 유동 패턴을 분석하며, 셋째, 김포, 김해, 광주 공항을 사례로 공항을 이용하는 화물의 품목 구성과 공항의 배후지를 파악하고, 공항별 배후지의 특성을 비교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첫째, 국내 항공화물의 운성은 급격한 감소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고속도로, 고속철도 등 다른 교통수단의 발달은 항공이용 승객의 수를 감소시키며 이는 운항횟수의 축소 및 운항기종의 소형화를 가져온다. 화물 전용기가 없는 국내항공화물의 특성상 이런 현상은 화물 운송 수단으로 항공의 선택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둘째, 1985년에서 2004년까지 공항 간 화물 유동의 패턴을 분석한 결과 공통적으로 김포 공항과 제주공항, 김해 공항이 국내 항공화물 유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김포, 김해, 광주 공항은 공통적으로 제주 공항으로 가는 화물이 전체 항공 화물의 90% 가량을 차지하였다. 하지만 김포 공항에서는 식품, 의복, 의약품등 거의 모든 생활필수품들이 제주로 운송되는 반면에 김해, 광주 공항에서는 화물의 90%가량을 차지하였다. 하지만 김포 공항에서는 식품, 의복, 의약 품 거의 생활필수품들이 제주로 운송되는 반면에 김해, 광주 공항에서는 화물의 90%이상이 식품류로 채워져 있어서 항공으로 제주에 공급하는 화물의 경우, 식품을 제외한 생활필수품은 대부분 김포공항을 통해서 운송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넷째, 항공화물의 발생으로 사례 공항의 배후지를 살펴 본 결과, 김포 공항은 수도권과 수도권에 인접한 충청 북부지역, 영서지역, 경북지역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배후지를 가지는 반면, 김해 공항과 광주 공항은 각각 부산과 광주 주변에 한정된 매우 작은 배후지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차이를 발생하는 원인은 각 공항을 이용하는 항공화물의 화주의 특성에서 찾을 수 있다. 물류센터나 물류 배송망을 갖추고 대량의 화물을 비정기적으로 배송하는 개인 및 영세도소매업 화주의 경우는 거리가 가까운 공항을 더욱 선호한다. 그러므로 기업 화주의 비율이 상당히 높은 김포 공항의 경우가 상대적으로 기업 화주의 비율이 낮은 김해 공항과 광주 공항에 비해 배후지가 넓게 나타나는 것이다. 이런 현상은 김포 공항을 제외한 다른 지방 공항에 취항하는 항공기가 점차 소형화되고 운항횟수가 감소하면 할수록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사료된다. 국내에서 항공화물이 전체 화물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적었기 때문에 이와 관련한 지리학적 연구가 매우 부족한 편이다. 본 논문은 실증적인 자료를 이용하여 국내 공항별 항공화물 배후지의 특성을 분석해 향후 국내 공항의 항공화물 수요 예측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ISSN
1226-5888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97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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