國土開發과 産業立地 : 政策方向과 戰略

Abstract

우리 나라는 지난 四半世紀동안 급속한 공업화를 통하여 농업중심국에서 新興工業國으로 跳鍵하였다. 급속한 공업의 발전은 경제적 효율성을 우선으로 하는 산업정책의 결과였으며

工業發展으로 인한 경제 성장의 이면에는 계층간, 부문간, 지역간 불균형의 문제점이 수반

되지 않을 수 없었다. 이 때문에 1970년대 후반이후 지역간 균형발전을 유도하기 위한 塵業分散政策이 본격적으로 추진되었으며, 최근 들어서 국토의 均衝開發이 과거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이제 지역간 격차의 확대는 지역발전의 형평성에서 문제가 됨은 물론 경제적 효율성의 측면에서도 集積不經濟 등의 부정적인 요인이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國士開發을 추진하는데 공엽입지정책이 중시되는 것은 工業이 全塵業에 미치는 영향은 물론, 지역에의 파급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이다. 塵業活動은 地域을 떠나서 이루어질 수 없으며 따라서 塵業 그 자체는 非空間的인 개념이지만 空間的 次元을 가지고 있다. 이는

곧 산업의 발전과 산업구조의 변화가 국토공간의 구조변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단적으

로 말해주고 있다. 이 때문에 선진공업국은 물론 제3세계국가에서 塵業立地政策이 국토개

발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오늘날 우리나라는 급속한 공업화, 도시화, 경제성장을 이룩한 나라로 세계적으로 알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