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에 있어서의 民族主義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車基壁

Issue Date
1987
Publisher
서울대학교 한국정치연구소
Citation
한국정치연구, Vol.1, pp. 113-129
Abstract
민족주의는 역사적 상황이나 추진세력에 따라 형태나 기능이 달라질 뿐아니라 이 낱말을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서도 그 의미·내용이 달라진다. 여기서는 다의적일 수 밖에 없는 민족주의란 낱말을 「민족의 統一, 獨立 및 發展을 지향·추진하는 이데올로기와 운동」을 총칭하는 뜻으로 사용하기로 한다. 민족주의를 이같은 뜻으로 사용한다는 말은 한국민족주의의 과제에는 독립=자주와 발전=근대화는 물론이고 통일=남북통일도 포함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민족주의는 아·아민족주의처럼 「민족 없는」 민족주의가 아니라 서유럽민족주의처럼 「민족 있는」 민족주의이다. 그러나 한국민족주의는 서유럽민족주의와는 달리 자기의 힘에 의해서 일어난 「內生的」 민족주의가 아니고 외부의 힘에 자극되어 얼어난 「外生的」 민족주의이다.
한국민족주의가 「外生的」 민족주의라는 말은 그 발생 당시 민족의 에너지가 축척되어 있지 못했음을 의미하는 동시에 그 성장과정에서도 외세에의 對處를 우선시한 나머지 근대화 추진이나 대내적 통합내지 사회구조 재편성과 같은 자기발전과제가 소홀히 되어 왔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ISSN
1738-747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988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