抗日關爭에 관한 문헌목록

필자는 1983년에 출판한 「韓國政治論」(한길사)에서 本稿의 주제를 다뤘었다. 이어 1987년 8월에 출판된 「한국독립운동사연구」(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에 기고한 本稿와 같은 제목의 글을 통해 「韓國政治論」이 다루지 못했던 문헌들을 소개했다. 이 글은 拙著와 拙稿에서 다루지 못했던 이상의 문헌들을 소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우선 국사편찬위원회가 1984년에 출판한 「한국독립운동사 論著 목록」을 지적할 수 있다. 이 목록에는 1895년 이후부터 1983년까지 국내외에서 간행된 주권 수호와 독립 운동에 관한 선학들의 연구업적이 일목요연하게 소개되어 있다. 여기에는 한국 독립운동사 연구의 편의를 위해 독립운동과 연관성이 있는 각국의 제국주의 침략정책, 특

히 일제 식민 통치에 관한 관계자료도 아울러 수록하였다" 그리하여 이 목록에는 단행본 1,317종과 논문 4,074건이 수록되어 있다.

이 문헌들이 이 目錄集에서는 다음의 10개 항목으로 나뉘어 게재되었다 : (1) 일반·통사, (2) 의병 항쟁, (3) 애국계몽운동, (4) 3·1운동, (5) 임시정부·의열투쟁, (6) 학생 운동, (7) 사회·사상·경제운동, (8) 교육·문화 운동, (9) 인물·전기, (10) 자료. 여기서 帝國主義의 침략정책과 日帝 식민통치에 관한 자료는 일반·통사편 및 자료편에 실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