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진정한 정치학의 세 요소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李壽允

Issue Date
1997
Publisher
서울대학교 한국정치연구소
Citation
한국정치연구, Vol.7, pp. 367-388
Abstract
참다운 사회발전의 조건은 올바른 정치학의 정립에 있다 역사진보의 진정한 계기는 진리를 지향하는 정치학의 확립에 있다. 인간 사회생활에 있어서 정치 • 사회 • 경제 등은 선체에 해당된다. 학문은 영혼에 비유될 수 있다. 영혼과 신체는 서로 상응하지만 영혼이 건전하면 병든 신체도 건강하게 될 수 있다. 인간 사회생활에서 영혼의 역할을 담당하는 제학문 가운데 가장 중요한 학문은 바로 정치학이다. 그것은 정치학이 인간 사회생활에 있어서 결정적 의미를 갖는 정치를 논하는 학문이기 때문이다. 인간은 정치적 존재이다. 인간의 사회생활은 그대로 방치하면 근본적으로 경제적 이해관계를 둘러싼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상태로 귀착될 수밖에 없다. 바로 그러한 투쟁상태를 사회적 통합 에로 이끌어 갈 정치의 역할은 인간사회 생활에 있어서 필연적이다. 인간 사회생활은 정치없이는 유지 • 발전될 수 없다. 인간 사회생활의 모든 문제는 궁극적으로 정치와 결합되어 있다 정치가 바로 설 때 인간 사회생활의 모든 문제는 정의롭게 해결될 수 있다. 정치를 논하는 정치학이 올바로 정립될 때 정치도 정상화될 수 있다. 정치학의 중요성은 바로 여기에 있다.
ISSN
1738-747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994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