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쏘연방 붕괴후 러시아 연방군의 변화와 그 영향요인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李錫浩

Issue Date
1999
Publisher
서울대학교 한국정치연구소
Citation
한국정치연구, Vol.8, pp. 355-383
Abstract
지난 91년 12월에 쏘연방의 해체와 동시에 러시아연방이 태어났고, 러시아연방은 쏘련의 계승자라고 했다. 지난 7년(1991.12.-1998.12.)이란 기간에 비하여 러시아연방의 모습은-다른 독립 공화국들도 마찬가지지만-한마디로 말해 모든 면에서 엄청나게 변화했다. 러시아는 쏘련의 정치이데올로기, 제도와 법을 완전히 벗어나 서구적인 정치제도의 수립을 향해서, 경제적으로 명령식 통제경제가 아닌 시장경제체제를 향해서, 사회적으로 개인의 기본자유와 인권이 보장되는 사회체제를 향하여 출발했다. 정치적 측면에서 러시아는 새로운 국가로 출발할 때 쏘련 말기시대에 가지고 있었던 정치제도와 법을 갖고 출발했다. 그러나 의회의 도전과 반옐친세력의 강화는 개혁에 커다란 장애가 될 뿐 아니라 옐친(Boris Yeltsin)정권의 존립을 위협하므로 급기야 93년 9월에 옐친은 중대한 조치를 취했다. 그는 비상사태를 선포하면서, 의회를 강제해산하고, 12월에 헌법개정을 위한 국민투표를 실시하고, 동시에 하원의원선거를 실시한다고 공포하였다.
ISSN
1738-747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999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