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 정치이념의 역사와 과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홍림

Issue Date
2002
Publisher
서울대학교 한국정치연구소
Citation
한국정치연구, Vol.11 No.2, pp. 1-42
Abstract
한국 근·현대 정치사는 단절과 연속의 복합적인 과정과 사건들을 내포하며, 이에 따라 상이한 정치이념과 목적들이 동시적으로 추구되어 왔다. 전통과 근대성 사이의 갈등과 상호변용은 독특한 정치이념의 지형을 형성시켰으며, 보다 최근에 이르러서는 탈근대적 현상의 등장에 의해 정체성을 규정하는 메커니즘과 구조가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정치공동체의 유지를 보장하는 진정한 정치 개혁과 민주주의의 공고화를 위해서는 지금까지 한국 정치사회의 기저에 존재해온 상징세계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나아가 미래지향적인 정치이념을 구상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본고는 전통, 근대, 탈근대라는 거시적 변화에 대한 역사적 구분을 전제로 한국 정치이념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아울러 현대 한국사회에 요구되는 이념적 과제를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유교 정치이념의 특징과 현대적 함의, 한국 민족주의의 특징과 과제, 자유민주주의의 왜곡과 재정립의 문제, 현대세계의 변화 양상과 탈근대적 문제의식의 대두 등을 논의의 주제로 한다.
ISSN
1738-747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01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