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니체와 기독교에 있어서 자유의 문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순영

Issue Date
2002
Publisher
서울대학교 한국정치연구소
Citation
한국정치연구, Vol.11 No.2, pp. 69-92
Abstract
니체의 사상은 중세로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서양 1000년의 역사를 지배해온 기독교성과의 대결해서 탄생했다. 그리고 니체는 이 대립을 로마 대 유대, 유대 대 로마로서 표현했다. 니체는 니힐리즘에 빠진 기독교 정신과 문명과의 비판적 대결을 통해 건강한 문명의 재건을 시도했다. 니체의 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가 평생을 통해서 극복하고자 했던 기독교성이 무엇인가를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 본고는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서 니체와 기독교에 있어서 자유라는 테마를 비교함으로써 양자가 어떤 점에서 대립하는 지를 밝혀보고자 한다. 이 과정을 통해서 니체의 자유정신이 어떠한 맥락에서 탄생하는 것인지를 심도있게 고찰해보고 니체가 수행한 기독교 비판의 한계점도 동시에 밝혀보고자 한다. 니체는 의지의 자유(Die Freiheit des Willens)를 비판, 부정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지속적으로 자유정신의 덕(Die Tugend des freien Geistes)에 대해서 논한다. 당연히 다음과 같은 질문이 제기된다: 자유의지의 전제없이 과연 덕에 대해서 이야기 할 수 있는가?
ISSN
1738-747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02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