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대 총선에서 민주노동당 지지에 대한 분석 : Turning Left?: The Democratic Labour Party in the 2004 National Assembly Election in South Korea

Abstract

17 대 총선의 가장 의미 있는 변화 가운데 하나는 무엇보다 계급정당인 민주노동당의 의회 진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연구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민주노동당에 대한 유권자들의 지지는 이중적 성격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민노당의 당 운영이 이념적 동질성을 갖는 진성당원 으| 자발적 참여에 의존하고 있지만, 17 대 총선에서 민노당이 얻은 득표는 이와 같이 이념적으로 동질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당원과 적극 지지자들의 표에만 의존한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오히려 민노당에 투표한 대다수의 유권자들은 계급정치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중산층에 가까운 이들이었다 기존의 정치적 경쟁의 틀 속에서 기존 정당에 대한 호오의 평가가 이들이 민노당에 대한 지지로 돌아서게 했다는 점에서 민노당 지지의 특성은 적극적이기보다는

소극적이고 반사적인 일종의 저항투표적인 특성을 민노당 지지에서 찾을 수 있었다.

문제는 이와 같은 민노당 지지의 이중적 특성이 향후 민노당의 당 진로의 방향을 두고 적지 않은 갈등을 야기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점이다. 즉 당조직에 참여하고 기여하는 이념적 동질성이 강한 당원/적극 지지자들의 입장과 17 대 총선에서 민노당을 선택한 다수 유권자들의 시각이 언제나 일치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전자가 이념적 순수성을 강조한다면 후자의 경우는 보다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입장을 취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원적 지지의 구조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 것인가 하는 점이 향후 민노당이 풀어야 할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One of the most intriguing results in the 2004 South Korean National Assembly election is a remarkable progress of the Democratic Labor Party ( DLP). The socialist party garnered 10 seats in total including 8 seats from prportional representation. It is the first time that a leftist party succeeded in winning seats in the National Assembly.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plore why voters suddenly chose a trade union-based party, to which they used to give the cold shoulder. A reform of introduction of a mixed electoral system was greatly attributed to the success. However, this paper focuses on voters' behavior of choosing a minor leftist party. This paper argues that a large number of the DLP voters did not cast their ballots entirely because of ideological identification. Rather, most of them were dissatisfied voters with the existing major parties, especially with the Uri Party. In this regard, the DLP votes depended heavily upon protest vo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