環境心理論 序說

本 積에서는 人間이 그 環境과의 相互作用關係에 關한 몇가지 基本的인 問題點에 關해 論議하면서 最近 數年間 크게 우리들의 關心의 對象이 되어온 環境問題에 對해서 物理的 次元 以外에 人間이 그 環境에 對해서 어떻게 知覺하느냐 하는, 보다 人間의 主觀的 側面 卽,

心理的 次元이 있음을 序說的으로 紹介하고자 한다. 따라서 그 內容은 自然히 어떤 새로운 理論의 定立이나 學說의 主張보다 오히려 一般論的인 序說形式으로 展開되어질 것이다.

에 對해서는 아직 어떤 知識的인 體系가 確立된 것은 아니다. 그리하여 여기서는 主로 心理

學 分野로 부터의 모든 槪念이나 方法論에 依存하게 될 것이다. 換言하면, 心理學的 見地에서 볼때 都市行態라든가 都市體驗들이 보다 廣範圍한 見地에 서 理解될 수 있다는點, 卽 어떠한 環境에서도 適用될 수 있는 人間機能의 原則들이 都市環境에 있어서도 역시 適用되어질 수 있다는 前提下에서 出發하고 있다.

그러면 우선 重要한 問題는 環境이 여러가지 많은 다른 方法으로 觀念化될 수 있다는 것「을 認定할 必要가 있다. 우선 첫째로 環境이라고 하면 購音, 光線과 같은 物理的 刺載

(physicaI stimuli) 으로 생각될 수 있고 또한 地理的 氣候的 條件으로도 생각될 수 있으며,그리고 또한 人間 및 社會的 刺載으로도 생각될 수 있다. 그리하여 環境이라는 用語 그 自體는 心理學者에 依해서 「스키느」 (P.F. Skinne) 의 「라트복-스」(rat box)에서 부터 地域社會 全體에 이르는 어떤 것을 가르키는 것으로 使用되어 왔다. 郞 組織體의 發展 혹은 行態에 影響을 주는 組織體外部의 어떤 것을 意味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