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都市 人口密度 分布의 「패턴」과 成長에 關한 研究-首都 서울을 中心으로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金仁; 朴秀秉

Issue Date
1974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1, pp. 65-79
Abstract
二十餘年前 Colin Clark는 都市의 人口密度分布에 關한 硏究論文을 發表하였다. 그는 都心(CBD)에서부터 都市外鄭으로 距離가 漸增함에 따라서 人口密度 分布가 漸減하는 경향을 發見하고 그러한 分布 「패턴」의 經驗的事實을 記述하기 爲하여 數學的 모델을 導入하였다. 그리고 Clark는 자기의 「모텔」을 適用하여 都市內部에서 나타나는 人口密度分布의 空間的 我序의 一般的 狀況을 時間과 場所을 초월하여 檢證할 수 있다고 確信하였다. 그후 많은 都市地理學者와 其他 社會科學者들의 硏究를 通해서 都市人口密度의 分布와 成長을 說明하는 理論과 「모텔」이 집중적으로 개발되었다. 그러나 向後二十餘年동안 都市化의 時代的 背景이 달라지면서 Clark의 「모텔」만으로는 人口密度分布의 類型을一括的으로는 說明할 수 없게 되었다. 또한 文化的次元에서 東西都市의 機能, 成長및 都市化의 與件이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都市人口密度의 成長形態에도 큰 差異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는 都市人口密度分布의 空間的 變化(Spatial Variation of Urban Population Density)를 計量的으로 分析하고 「모델」화한 硏究가 아직 없는 것으로 생각된다. 차제에 首都 서울을 中心으로 모델定立에 立脚한 都市人口密度의 硏究를 시도하고자 한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34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