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標本調査에 있어 標本크기의 決定과 母數値의 推定 및 時間ㆍ費用算定에 關한 研究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金安濟

Issue Date
1975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2, pp. 67-94
Abstract
迅速한 資料利用이 要望되는 오늘날에 있어 標本調查의 有用度는 至極히 높다. 그것은 社會變動이 더욱 빠르게 나타남에 따라 이에 對處할 人間行爲의 計劃이 보다 迅速하게 마련되어야 할 必要性이 짙어질 將來에 있어서는 더욱 그러하게 될 것으로 展望다된다.
標本調查는 全數調查에 比해 時間의 短縮이라는 點 以外에도 費用의 節約, 調查員訓練의 容易, 全數調查不可能 경우에의 代替 등의 理由로서 오늘날 經濟•社會的 調查나 政治•行政的 調查에 널리 活用되고 있다. 우리나라에 있어 國勢調查나 鍵工業「센서스」 以外에는 大部分의 調查가 標本調查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데서 그 碩向을 把握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한편 이러한 標本調查는 몇 가지 技術的인 方法을 隨伴하는 特色을 갖고 있으니 이것이 標本調查를 行하는 경우에 뒤따르는 專門的언 어려움이다. 標本調查에 必要한 專門的 技法의 첫째는 어느만큼의 標本을 어떻게 어느 것을 뽑느냐 하는 것이고, 둘째는 調查結果로 얻어진 統計를 가지고 母集團의 값, 즉 母數{直(parameter)를 推定하는 것이며, 셋째는 標本調查를 위한 時間과 費用을 決定하는 것이다.
첫째의 것은 標本크기의 決定과 標本抽出의 方法에 關한 것이고, 둘째 것은 母數f直의 推定問題이며, 셋째 것은 時間• 費用算定의 摸型化問題이다. 이들 가운데 標本抽出의 方法은 調훌方法論이나 統計學의 一般著書에 比較的詳細히 紹介되고 있으나 나머지 方法, 즉 標本크기의 決定과 母數直推定 및 時間• 費用決定에 關한 것은 明快히 說明되지 않고 있어 實際標本調查에 臨해 調查設計나 統計分析을 하고자 하는 경우 많은 困難을 겪게 된다.
本論文은 如斯한 狀況을 考慮하여 標本調查를 보다 科學的인 方法으로 遂行해 나가도록 有用한 技法을 摸索하는데 그 目的을 두고 있다. 여기 探究된 諸方法이 決코 完璧한 것은 아니기에 앞으로 더욱 發展되어지기를 期待해 마지 않는 바이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35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