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韓國農村景觀의 視覺分析 및 改善方案 : 京畿道 示範部落을 中心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李順爀
Issue Date
1977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4 No.1, pp. 114-134
Abstract
第1 節 硏究目的
1970年에 들면서 急激한 經濟成長의 영향으로 우리나라 農村은 生活環境의 改善이라는
時急性 때문에 機能위주에 偏重한 劃一的인 支援과 이에 따른 現地住民들의 開發意欲은 새로운 空間的 패턴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게 되었고 그 結果 農村景觀의 不調和的인 空間을 낳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觀點에서 現在 急變되어 가고 있는 우리나라 農村景觀이 從來의 傳統的인 農村에 比하여 어떻게 變化되었으며 또 그 變化된 要素들이 傳統的인 視知覺의 측면에서 얼마만큼 고려되어졌는가에 對해서 分析하고, 여기서 제기되는 문제점과 해결을 위한 改善方向을 모색해 봄으로서 앞으로의 農村開發을 위한 計畵에서 視覺的인 效果를 기할 수 있는 景觀을 이룩하는데 기여코자 함에 있다.
第2 節 硏究範圍
本 硏究에서는 視覺的 側面에서 農村의 景觀分析을 試圖하였다. 卽 새로운 農村을 計劃함에 있어 視覺的 側面이 어느 정도 反映되었는가를 分析하기 위하여 1972年度 內務部 새마을 事業의 일환으로 京畿道에 배정된 楊州郡 和道面 墨峴 2里를 對象으로 하였다. 또 이 地域의 視覺分析을 위한 準備단계로서 傳統的인 農村景觀의 一般的인 特性을 고찰하기 위하여 이제까지 近代化의 영향을 비교적 적게 받은 것으로 간주되는 楊州鄭管內 36個 山間部落을 硏究의 對象으로 하였다.
第3 節 硏究方法
1) 景觀의 一般的인 槪念과 構成要素를 우리나라 農村景觀에 어떻게 適用할 것인가에 對
한 考察과 景觀의 視覺的 効果를 分析함에 있어 그 基準을 J.O. Simonds의 知覺經驗에 근거하였다. 2) 固有의 風士的 영향하에서 祖上들이 自然을 어떻게 知覺하였으며 그 知覺된 경험을 通하여 어떠한 住居環境을 造成하게 되었는가를 文歡과 더불어 直接체험하기 위하여 山間部落을 방문하고, 部落의 形態, 部落의 位置및 方位등을 조사하였다. 3) 硏究對象 地域의 視覺分析方法에 있어서는 全景視覺分析과 細部視覺分析으로 區分하였다. 4) 分析에서 제기된 문제점 들을 視覺分析基準과 전통적인 知覺經驗에 의한 해결의 方案으로서 部落의 再計劃을 위한 試案을 作成하기로 하였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38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대학원)Journa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논총)환경논총 Volume 04 (1977)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