環境設計와 文化的 價値에 관한 文獻調査研究

本 硏究는 生活樣式(life style)에 관계되는 人類學的, 乾縮學的 기타 關係分野의 關心事項

을 空間設計와 文化的 價直라는 입장에서 우리나라 自然部落 對象으로 硏究하기 위한 第一次的인 文獻硏究이다. 硏究內容은 家族構造 및 建築을 中心으로 하여 部落水準에서의 共同施設, 外界와의 關係, 部落의 空間的構成과 部落의 社會人類學的 구성과의 관계 等을 把握하고자 하는 것인데, 急激한 都市化 혹은 西歐化의 影響속에서 傳統的인 生活空間의 構成方式을 찾기 위한 寶鐘的인 目的을 갖고 있다고 보여진다. 本 硏究는 따라서 傳統的 空間에 대한 旣存의 關心, 硏究業績, 關聯文獻을 第一次的으로 調査하고 이들의 關心領域을 살펴보고자 한다. 本 硏究는 表題의 내용 중 主로 建築, 住宅, 外部空間, 意匠, 기타 部落의 空間構造 等에關心을 갖는 分野를 主로 다루며 따라서 人類學, 社會學的關心事項은 意圖的으로 除外한다. 그러나 硏究의 內容上 共通的 關心分野는 包含시키며 硏究의 性格上 國內文獻만을 對象으로 한다. 硏究分野는 (1) 文化民俗一般 (2) 自然部落• 聚落(3) 生宅 • 外部空間(4) 建築技術 (5)意匠으로 區分한다. 硏究의 性格上 本硏究는 全的으로 文獻調査인 까닭에 關聯되는 學術誌, 單行本, 民俗資料, 碩博士學位論文, 定期刊行物, 實測調査資料 等을 中心으로 硏究範圍에 따라 整理하며 이들의 註釋的 文敵解題를 作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