環境體系에 關한 研究(Ⅱ) : 環境管理體系의 開發을 中心으로

Abstract

第1 節 硏究目的 本 硏究는 環境管理體系 模型開發에 관한 5個年 硏究事業의 第 2次年度 硏究部分으로서 第一次年度에 遂行했던 旣存關係陽究業績의 分析• 檢討를 기초로 모형을 具體化하는 段階로서 환경관리모형의 位置를 確認하고 旣存의 환경관리모형을 문헌연구로서 보완하고 환경관리모형의 기본적인 틀을 硏究하는 것이 目的이 된다. 第2 節 硏究範圍 第2次年度의 本 硏究는 環境管理의 國家的 模型과 地域模型을 개발하기 위한 모형의 기본요건, 기본구조, 그리고 관련된 구성요소를 比較檢討하여 確定지우며 아울려 資料의 기본적 인 要件, 성격 그리고 이것의 操作連營에 대한 事項을 考察한다. 아울러 전산프로그램의 具體的內容을 비교 검토한다. 第3 節 硏究方法 모형 개발에 필요한 資料의 文獻硏究가 本 硏究에서는 中心的으로 遂行되나 환경정보에 관한 자료는 현행 文獻과 조사보고서를 중심으로 하되 관계분야의 전문적인 見解를 面談을 通해 아울러 進行하토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