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地域總生産의 資料體系化와 豫測 模型開發에 關한 研究 (上)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金安濟
Issue Date
1980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7, pp. 113-137
Abstract
經濟開發을 위한 硏究나 計劃에 地域 또는 空間의 槪念이 反映되기 始作한 것은 先後進國을 莫論하고 그리 오래지 않았다. 地域硏究의 歷史가 日淺한 우리나라는 第2 次經濟開發 5個年計劃(1967~7l)과 第1 次緣合開發計劃(1972~81)에 처음으로 地城槪念을 導入하였고 第5 次經濟開發 5個年計劃(1982~86) 및 第2 次 國土結合開發計劃(1982~91)에는 本格的인 取鼓을 한다는 原則下에 計劃樹立을 推進中에 있다. 國家經濟活動의 具體的立地는 空間上의 地域일 수 밖에 없으므로 諸地域의 經濟活動總和가 바로 國家의 總量活動으로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地域別特珠性이 重要視되고 地域間連緊性이 增加하며 地域均衝成長의 目標가 彈調되는 今後에 있어 經濟分析내지 經濟開發計劃에서의 地域硏究의 比重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地域産出 또는 地域生産은 地域經濟活動의 目標이자 結果이다. 結果로서의 地域生産은 새로운 活動을 誘發하고 더 많은 活動을 足進하는 動因으로서 機能하기도 한다. 地域生塵이 地域分析이나 地域計劃에서 가장 重要한 對象이나 尿素로 看做되는 所以는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따라서 現在와 將來의 地域生産을 올바르게 測定하는 것은 그 自體로서의 意義뿐만 아니라 여러 分野에의 活用的 價直에서도 커다란 重要性을 갖고 있다. 本昭究의 結果는 斯界의 學問的 發展과 實際的 適用에 크게 貢歡할 것으로 期待된다. 卽 本硏究는 地域生産의 測度와 構造分析을 위한 方法論의 開發을 통하여 우리나라 狀況에서의 地域經濟學 및 地域科學分野의 學問的 發展에 寄與하게 될 것이며, 한편 地域成長推計와 構造分析 및 要因究明 등에 의해 얻어지는 計量的 數直와 特性은 國土와 都市 및 地域開發 計劃을 위한 여러 部門에 有益하게 活用될 것이다. 空間計劃의 次元에서 利用될 수 있는 分野中 重要한 것은 地域經濟基盤의 硏究, 地域成長의 要素究明, 地域別 經濟變化•害當分析, 地域隔差의算出, 地域間 交通發生量推定,人口配分計劃, 樓點開發地域選定, 投資優先 順位의 決定, 地域計定의 作成, 地方財政規模의 推定, 住民所得基盤의 分析, 交通網設定,都市 및 地域計劃樹立 등 廣範한 領域에 걸치고 있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40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대학원)Journa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논총)환경논총 Volume 07 (1980)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