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環境體系開發에 關한 研究 : 環境管理體系開發을 中心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崔相哲; 兪炳林
Issue Date
1981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9, pp. 91-108
Abstract
第2 次年度의 硏究에서는 주로 世界模型(world model)에 관해 환경체계모형에의 應用可
能性을 檢討한 바 있다.
아울러 環境管理模型의 基本的인 構造에 관해 극히 개략적으로 考察되었으며 그것이 갖고 있는 구조적인 問題點을 一部 檢討하였다
이들 중 가장 問題로 되고 있는 점은 國家模型과地域模型은 性格上 매우 相異하게 되며 上位에서 下位模型으로 一貫性있게 具體化되는 過程과 節次를 따르지 않게 된다는 점이다. 次後 검토되게 되어 있거니와 대체로 國家模型은 部門模型이 大宗을 이루며 주로 社會, 經濟的變數가 주로 되고 따라서 國家의 基幹資源을 重視하는 碩向을 띤다는 것이다.
그러나 環境管理模型은 이제까지 檢討된 結果를 볼 때, 다분히 空間的 나아가 地域的 規模에서 意味가 있는 管理型 模型을 志向하고 있으므로 관리단위의 기본이 되는 공간단위와 이에 相應하는 部門單位間의 적절한 調整이 模型의 現實的適用의 成敗를 左右하게 된다.
本 硏究에서는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차년도의 연구에서 構想한 國家模型一地域
模型 그리고 部門模型의 순서로 作業을 進行하지않고 먼저 地域模型을 開發하고 이를 現實에 實驗한 다음 漸進的으로 國家의 環境管理模型을 組立하는 節次를 따르도록 한다.
그러므로 本 3次年度의 硏究에서는 모형의 구체적인 實體가 檢討될 것이므로 4次年度에 展開시킬 內容의 示唆點이 포함되었다.
本 硏究에서 구체적으로 다루어질 下部模型은 Basic Needs모형, 資源模型, 土地利用模型,交通模型 그리고 環擾汚染模型이다. 이들의 기본적인 구조를 검토하고 그런 연후 4차년도의 연구에서 이들 모형의 統合해 대해 集重的으로 硏究開發될 것이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9040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대학원)Journa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논총)환경논총 Volume 08/09 (1981)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