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도심의 사무관리활동 효율화를 위한 정책방안연구

Abstract

이 논문은 서울의 도심에 자리한 사무관리 활동의 공간 및 시간이용 형태를 분석하고, 이로부터 정책적 시사를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사무관리 활동은 청보의 취급, 처리, 그리고 전파에 관련된 활동으로 고도산업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경제활동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비록 고도산업사회로 이행하는 과정에 있지만 중앙정부의 부처와 만간기업의 본사, 금융기관이 자리한 서울의 도시경제는 선진국의 대도시에서 볼 수 있는 고도산업사회의 특성인 후기공업사회적인 특정을 나타내고 있다. 곧 서울도시경제의 핵심이라 할 중심업무지구에 는 공장대신에 공장, 제조업체를 관장하는 대기업의 본사, 만간경제에 직접, 간접으로 관여하는 중앙청부의 부처 및 관련기관이 자리하면서 서울의 도시경제를 대표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사무관리 활동이 서울도시경제에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을 개관하고 사무관리 활동 가운데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대기업군(大企業群) 또는 재벌의 사무관리 활동 전문 기업을 선정하여 이 업체가 수행하는 사무관리 활동의 공간 및 시간이용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관심분야로 등장하고 있다. 도심에 집중되어 있는 사무관리활동으로 말미암아 도심의 혼잡

을 발생한다는 점에서 사무관리활동은 도시정책의 대상이기도하며 또한 서울에 집중되어있는 사무관리활동으로 말미암아 서울의 상대적 <11 대로. 국토의 균형개발을 저해한다는 점

에서 그것은 지역정책의 대상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