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學生의 住居環境實態에 關한 調査硏究 : 서울大學校 下宿ㆍ自炊生을 中心으로

Abstract

住居(Housing)란 住宅을 中心으로 한 人間의 居住生活 및 定住活動과 行態의 全般을 指稱하는 것으로 包括的인 擺念을 設定할 수 있으며, 衣•食과 더불어 人間의 生理的 欲求를 充足시키는 가장 基本的 手段이 된다. 또한 그 機能에 있어서는 定着生活 初期의 피난처 또는 安息處의 機能으로부터 오늘날에는 人間能力의 保存 및 再創造의 本來的 機能뿐 아니라 周邊要素와의 關聯性이 彈調되는 社會的 實體로서 臺頭되기에 이르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