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都市 및 地域開發과 情報管理體系(Ⅰ) : 首都圈의 開發計劃을 中心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金安濟

Issue Date
1984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15, pp. 25-51
Abstract
무릇 올바른 決定作成은 정확한 資料와 科學的으로 分析된 情報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그것은 決定의 對象이 多數의 要素로 되어 있고 要素間의 關係가 複雜할수록 더욱 그러 하다. 社會構造가 單純하고 그 變化가 심하지 않던 옛 날에는 經驗과 洞察만으로도 큰 蹉跌없는 判斷과 決定을 내릴 수 있지만 오늘날과 같이 社會的構造가 複雜하고 諸般與件의 變動이 극심한 狀況에서는 充分한 資料와 情報에 의해서만 正確한 判斷과 바람직한 決定作成을 얻을 수 있게 된다. 더욱이 하나만이 아닌 多數의 要因이나 變數로 構成되어있는 事項에 대한 決定을 위해서는 關聯된 情報를 반드시 必要로 하게 된다.
都市및 地域이라는 空間的 單位를 開發함에 있어 資料와 情報는 必須的要件이다. 그것은 都市開發 또는 地域開發이 公益을 目的으로 하여 여러가지 要素를 고려한 結合的性格을 띄고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이의 開發計劃이 客觀的 妥當性과 科學的 信賴性을 確保하고 있어야 한다는 當爲性 때문이다. 充分하고도 正確한 統計資料와 情報에 根據하지 않은 計劃에 依해 推進되는 開發은 많은 不合理와 錯誤를 가져오게 된다. 本 硏究는 서울市와 仁川市및 京畿道로 構成되는 首都圈을 事例로 하여 이 地域의 開發과 關聯된 情報體系의 實態, 즉 利用對象의 情報, 資料의 蒐集 및 處理, 情報管理의 組織 및 運營등을 分析함으로써 情報體系의 問題點과 그 要因을 究明하고 都市 및 地域開發을 위한 情報體系의 바람직한 發展方向을 模索하는데 그 目的을 두고 있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43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