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계획」강의를 위한 교과요목

Abstract

가. 이 교과 요목은 「지역 발전」또는 「지역 계획」(regional development and planning)의 실체적 이론을 강의하기 위해 만든 것이다. 곧, 계획이론 가운데서 과정적 계획이론"(theory of planning)이 아니라 실체적 계획이론"(theory in planning)으로서의 지역계획에 대한 것이다. 나. 이 요목은 원칙적으로 식사과정의 교육을 위한 것이다. 그러나 이 분야의 박사과정의 연구로 제공될 수 있음도 염두에 두고 있다. 참고문헌 및 수강생의 과제물의 정도에 따라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의 비중을 조정할 수 있다. 또한 도시 및 지역계획에 관련된 학과에서 특히 3,4학년을 위한 전공과목으로도 제공될 수 있음을 고려하고 있다.

다. 이 요목은 원칙으로 15주의 한 학기에 교수될 수 있도록 작성한 것이다.

것이 바람직하다.

사. 이 교과 요목은 주별 ①강의의 대강 또는 취치 ②강의의 주요내용 ③관련 참고 문헌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별 강의의 요치를 기술하기에 앞서 지역발전론의 당면 관심을 간단히 서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