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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계획」강의를 위한 교과요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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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金炯國

Issue Date
1984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15, pp. 52-71
Abstract
가. 이 교과 요목은 「지역 발전」또는 「지역 계획」(regional development and planning)의 실체적 이론을 강의하기 위해 만든 것이다. 곧, 계획이론 가운데서 과정적 계획이론"(theory
of planning)이 아니라 실체적 계획이론"(theory in planning)으로서의 지역계획에 대한 것이다. 나. 이 요목은 원칙적으로 식사과정의 교육을 위한 것이다. 그러나 이 분야의 박사과정의 연구로 제공될 수 있음도 염두에 두고 있다. 참고문헌 및 수강생의 과제물의 정도에 따라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의 비중을 조정할 수 있다. 또한 도시 및 지역계획에 관련된 학과에서 특히 3,4학년을 위한 전공과목으로도 제공될 수 있음을 고려하고 있다.
다. 이 요목은 원칙으로 15주의 한 학기에 교수될 수 있도록 작성한 것이다.
라. 이 요목은 특히 석사과정의 교육에서 학부의 천공에 구애 없이 수강할 수 있도록 짜
여진 것이다.
마. 이 과목에 앞서 수강이 바람직한 강의는 공간 구조론과 지역경제학이다. 또 지역계획
을 전공으로 삼고자 한다면 이 과목과 함께 「지역계획기법」의 수강을, 또 이 과목에 이어
서는 지역정책세미나를 수강하는 것이 소망스럽다.
바. 이 요목은 수강생들이 이 분야의 기초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 꽉 짜여진 것인 만큼 이
분야의 지식수준을 간파한 수 있도록 수강생들이 관계된 중요문헌에 정통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 이 교과 요목은 주별 ①강의의 대강 또는 취치 ②강의의 주요내용 ③관련 참고 문헌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별 강의의 요치를 기술하기에 앞서 지역발전론의 당면 관심을 간단히 서술하고 있다.
아. 이 강의에서 이용될 수 있는 기본 교재로는 먼저 J. Friedmann and W. Alonso (eds., 1975)와 J. Friedmann(1973)을 꼽을 수 있다. 앞의 책은 지역계획이론의 중요 논문 을 가장 체계적으로 종합한 것이며, 뒤의 책응 지역계획의 이론화에 가장 앞선 노력을 기울여 온 학자의 사고방식을 다각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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