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景觀評價方法에 關한 研究 : 自然景觀評價를 中心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楊秉彝
Issue Date
1985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16, pp. 109-130
Abstract
近來에 들어 造景學分野에서는 景觀評價라는用語를 많이 利用하고 있는데 이 用語의 槪念속에는 여러 가지 意味를 內包하고 있다. 美國을 비롯한 西歐에서는 景觀評價를 두 가지로 區分하여 使用하고 있는데 우려나라에서는 별로 區分하지 않고 混用하고 있는 실정이다. 즉 英語로는 landscape assessment와 landscape evaluation을 區分하여 使用하고 있다. Laurie는 景觀評價(Landscape Assesment)는 景觀의 特徵이나 內在된 視覺的 質에 대해 觀察者가 美的鑑賞을 통해 視覺的 質을 記錄하는 過程이라고 보고 景觀評定(Landscape Evaluation)은 視覺的 質의 評價에 의해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景觀간의 相對的 關係를파악하는 것이 라고 정의하고 있다.
Kaplan은 景觀評價(Landscape Assessment)란 人間에 의해 選好될 가능성이 있는 景觀을 파악하기 위한 節次라고 볼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Brown 등은 景觀評價(Landscape
Assessment)란 景觀의 評價를 推定하거나 혹은 評價하는 手段이라고 定義하고 이 槪念은 財産稅를 評價하는것과 類似하다고 말하고 있다. 反面에 景觀評定(Landscape Evaluation) 이란 代案을 比較하는 것으로서 여러 種類의 播在的인 士地利用이 景觀價直에 미치는 影響을 比較評定하는 것으로 擺念짓고 있다.
Zube 등은 景顆評價(Landscape Assessment)란 景觀資源으로서의 (Scenic Resources) 景觀에 대한 視覺的 文化的價植를 判斷하고 評價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으며 Itami는 景觀評定(Landscape Evaluation)이란 土地利用의 代案들이 景觀의 質에 미치는 結果를 提示하고 比較하는 것으로 定義하고 있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44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대학원)Journa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논총)환경논총 Volume 16/17 (1985)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