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環境大學院 環境計劃學科 基調科目의 敎材開發에 關한 研究 : 計劃理論(Ⅰ)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權泰埈

Issue Date
1986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18, pp. 34-48
Abstract
여기서 다루는 計劃理論은 主로 都市計劃 또는 地域計劃등을 專攻하는 碩士課程 學生들을 위한 敎科目이다. 이같은 科目이 비단 都市計劃, 地域計劃專攻에만 꼭 限定되어야 할 講學上의 必然性은 없지만, 이 敎材의 內容이 主로 公共計劃過程에 관한 理論들로써 짜여져 있고 同時에 社會體制의 여러가지 多樣한 機能에 대한 計劃的調整(Planning Intervention)
過程에 관한 硏究이기 때문이다. 經濟計劃도 公共計劃의 한 類型이긴 하지만, 그에 관한 理論이나 技法들이 都市計劃이나 地域計劃의 領域만큼 多面的이고 多次元的인 社會變化 乃至 發展過程에 대한 理解를 前提로 하지 아니 하고, 反面 企業經營計劃은 都市計劃이나 經濟計劃과 같은 公共計劃 過程이 아니다. 이러한 뜻에서 公共計劃으로서, 社會體制의 比較的 多樣한 여러 機能의 變勳過程을 對象으로 하는 것이 都市計劃이나 地域計劃이라고 할 수 있고, 本敎材는 이같은 넓은 意味의 社會體制 計劃過程에 관한 硏究를 위한 것이다.
따라서 本敎材에서 硏究對象으로 하고 있는 計劃理論들에 담겨있는 槪念들은 不可避하게 아주 抽象化된 것 들이다. 槪念의 抽象化의 水準이 높다는 것은 어떤 한 槪念속에 把握되는 現實的 準據의 幅이 넓음을 뜻하고, 同時에 그와 같은 槪念들로써 構成되어 있는 理論은 그 妥當性의 範圍가 넓음을 뜻한다. 다시 말해서 여기서 取扱하는 計劃過程에 관한 理論들은, 어느 時代 어느 한 地域 또는 都市內에 計劃過程의 特定한 事例에 관한 記述이나 說明이 아니고, 一般的으로 社會體制 計劃過程에 妥當하다고 主張되는 普遍的인 理論들이다. 한마디로 社會體制 計劃過程에 관한 一般理論(general theory)의 硏究라고 할 수 있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45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