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수도권 매립지 粘土遮水膜의 透水特性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洪相杓; 金丁勖

Issue Date
1993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31, pp. 194-203
Abstract
廢棄物은 地理, 기후, 자원 등의 특정여건 속에서 그 사회의 경제적, 과학기술적, 문화적, 사회적 및 정치적 발전 정도에 따라 소각, 재활용 또는 매립되어 왔다. 都市化가 진전됨에 따라 폐기물은 생활주변에 더욱 많이 생기게 되었고, 사람들은 폐기물 처분에서 초래되는 公害를 절감하게 되었다. 그리고 폐기물 관리의 부적절함 때문에 경제활동에 장애가 초래되고 있으며, 政治 및 行政이 民主化됨에 따라 폐기물 처분의 質的 향상을 요구할 수 있게 되었다.結土避水體에서의 浸出水 성분의 이동 및 확산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수도권 매립지에 적용해 보았다. 수도권 매립지의 침출수가 점토 차수막을 통과하는 시간은 分子擴散 및 著夸등의 土壤化學的 요인을 고려하지 않고 水理地質學的 특성만 감안하여 4-846년 정도 걸릴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수도권 매립지의 점토 차수막 특성은 다음과 같다. 점토 및 실트의 함량, 소성지수 (plasticity index) 2mm이상의 입자, 토양의 두꼐, 토양 pH는 위생매립지의 점토 차수막 조건으로 적합하다. 그러나 水理傳導度. 바닥경사, 침출수 水頭, 지하수위의 깊이 등은衛生理立地 요건상 부적합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김포 매립지가 중금속 등의 오염물질에 대한 흡착능력은 비교적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바닥경사가 너무 낮아 이에 따른 침출수 遮集효율의 저하로 침출수 水頭가 상승되여 非反應性 물질의 지하수 유입 가능성은 높을 것으로 보인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53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