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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신호를 고려한 동적 통행배정모형의 구축 및 해석알고리즘의 개발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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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임용택; 임강원

Issue Date
1996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34, pp. 17-33
Abstract
대도시 교통혼잡이 단순히 도로용량의 부족뿐만 아니라 첨두시간대의 차량집중, 비반복적인 사고, 기후변화, 병목구간과 같은 불합리한 기하구조 등 다양한 원인에 기인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의 상호 독립적인 교통공학측면의 도로개선이나 독자적인 교통수요관리 방안들은 더 이상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현재 교통공학측면에서 연구되고 있는 교통운영, 관리기법들도 대부분 특정지점(point) 또는 교통축(corridor)내에서의 개선이라는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교통계획 모형들은 거시적인 수요예측부분에 치중되어 개별차량행태, 신호제어 등 미시적인 접근까지 이루워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도시교통혼잡을 감소시키려는 교통관리방안들에는 혼잡세, 주행세를 포함한 교통수요관리 (traffic demand management). 기존도로 활용과 교통신호 최적을 dnlgs 교통운영 (traffic operation) 그리고 교통정보 (traffic information)의 제공 등이 있다. 교통관리 모형은 교통수요예측을 주로 하는 교통계획분야와 실질적인 도로운영개선을 목표로 하는 교통공학분야를 결합하여 교통혼잡을 교통계획 및 공학적인 기법을 동원하여 관리코자 개발된 모형으로 교통혼잡을 완화시키기 위한 각종 교통정책들의 평가도구로서 개발되어 왔다. 현재까지 이 분야에 대한 연구로는 통행배정모형과 교통신호제어를 결합한 모형과 통행배정모형에 교통정보를 결합한 모형들이 연구되고 있는데, 실시간적인 동적통행배정과 대응신호제어 그리고 정보제공을 포함한 네트워크 차원의 동적 교통관리모형에 대한 연구는 이제 시작단계에 들어서고 있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5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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