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園治ㆍ相地論』 硏究(4) - 郊野地를 중심으로 : Garden Sites in the Suburban Area : A Treatise on the Siangdilun of the Yunanye (4)

Abstract

이 연구는 計成이 지은 『園治』(1634)의 각론 중의 하나인 「相地論」에서 원림을 조영하는 부지와 그 조영 방법론으로 제시되고 있는 여섯 가지 유형 중의 하나인 郊野地를 고찰하고자하는 논문이다. 이에 연구자는 郊野地의 관련 문장을 역주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郊野地 원림에 관련된 相地의 기본 개념을 밝혀 보고자 한다.

역주에 인용된 원문의 저본은 중국에서 中國營造學社가 출판한 『園治』(1932), 城市建設出版社가 영인본으로 출판한 『園治』(1957), 度文書局이 영인본으로 출판한 『園治』(1966), 한국에서 도서출판 조경사가 영인본으로 출판한 『木經全書〔園治〕』(1990)로 하였다. 이들 저본에서 발견되는 오류나 의문점이 교열과 해석의 참고를 위해, 陳植이 지은 『園治注釋』 제2판(1988), 張家驥가 지은 『園治全釋』(1993), 曹汛의 논문 「園治注釋 疑義擧析」(1984), 黃長美가 撰述한 『園治』(1986), Alison Hardie가 번역, 주석한 The Craft of Gardens(1988) 등을 참고로 하였고, 아울러 『園治』의 다른 부분에서 관련되는 부분을 인용하거나 참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