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관생태학의 기본 개념과 환경 관리를 위한 가설적 제안

Basic Concepts in Landscape Ecology and Some Hypothetical Suggestions for Environmental Management

경관생태학은 조경, 토지 관리 및 계획, 그리고 사회학의 결합과 함께 인문지리와 생태학 분야의 총체적 접근(holistic approach)의 창발로 1960년대 중부유럽에서 시작된 생태학의 한 분야다. 유럽의 지형은 신대륙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상하 굴곡이 심하고, 더 긴 세월 동안 인간 교란이 진행되어 조각난 토지가 많아 일찍부터 생물지리학적 관심의 대상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사람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면적이 좁아 토지와 자연 자원의 효율적 이용이 더 크게 요구되었던 것으로 짐작된다. 그런 여건에서 땅이 지니고 있는 고유한 가치를 더욱 키워야 할 이유는 당연했고, 생태학적 원리를 적용함으로써 그것을 달성할 수 있으리라는 바램은 경관생태학을 탄생시켰을 것이다. 경관생태학이라는 단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땅을 먼 거리에서 조망할 수 있는 수단인 항공사진을 널리 사용한 20세기 초였다. 자연에 대한 총체적인 시각에서 1935년 제안된 생태계 란 용어에 영향을 받아 생물학과 지리학 배경을 가진 Car1 Troll이 1939년 처음으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