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천의 수질개선과 자연형하천정비 방안 : River Restoration Strategies for the Anyang Stream

Abstract

자연에서 존재하는 모든 생물은 고립되어 존재하지 않으며, 생물간에는 물론 물리적 환경과도 긴밀한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 모든 자연 하천은 주위의 대기 및 토지와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절묘하게 균형된 생태계를 유지한다. 하천생태계는 물, 토지, 대기 및 생물로 구성되며, 여기서 생물은 동식물은 물론 인간을 포함한다. 생태계의 모든 구성요소는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생태계의 어느 요소의 변화는 다른 세가지 요소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어떤 물질이 하천 혹은 호수로 흘러들면 하천은 일정 범위를 초과하지 않는 경우에는 생물학적으로 정화할 수 있다. 하천 유역에 인구 및 산업시설이 밀집되어 하천의 자정능력을 초과하는 물질이 유입되면 하천은 오염되기 마련이다. 특히 안양천 유역에는 1960년대부터 한국수출산업공단을 위시한 대규모 공업단지가 조성되어 수출산업 위주의 경제개발의 중심지로서 우리나라의 산업화 및 경제성장의 거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안양천은 불명예스럽게도 우리나라 오염하천의 대명사로서 인식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