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상세계획 Practice의 개선 방향(Ⅱ) : 약수 상세계획의 경험과 가능성 : Beyond the Current Urban Design Practice in Korea (Ⅱ) : The Case of the Yak-Soc Urban Design Project

Abstract

약수 상세계획 프로젝트는 서울시 중구청이 서울대학교 환경계획연구소에 지금으로부터 3년 전에 의뢰했던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는 아직까지 진행 중에 있는 프로젝트이지만 실질적인 계획수립은 완료되었고 승인 등의 행정절차만 남겨두고 있다. 이 기간 동안 우리 팀은 많은 새로운 시도를 하였으며, 그 중에는 성취한 것도 있고 그렇지 못한 것도 있다. 이러한 모든 것에 대해 보다 객관적이고 냉정하게 돌아봐야할 시점이 도래한 것 같다. 아직 완료도 되지 않는 프로젝트를 돌이켜 본다는 것은 한편에서는 성급하다는 비판을 들을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이보다 더욱 급하게 움직이고 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발주된 120여 개의 상세 계획도시 설계프로젝트들이 완료되기도 전에, 개발이 완료된 지 10년이 지난 택지개발지구 등을 중심으로 지금보다 더 많은 면적의 새로운 도시 설계 프로젝트들이 내년 사이에 발주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만약 현재 진행되고 있는 상세계획실무(Practice)에 대한 올바른 평가가 없는 상태에서 내년부터 새로운 도시설계프로젝트가 발주되어 시작하게 된다면 또다시 과거의 실책과 오류를 반복할 수밖에 없게 될 것이다. 따라서 약수프로젝트의 경험을 보다 객관적이고 냉철하게 돌아보려는 우리의 시도는 결코 이르거나 성급하다고 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