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자동차보험산업의 요율규제 완화효과 추정

가격 자유화가 선행되어야한다고 판단한 것이다. 그러나 당시 보험업계는 보험료율이 자유화

되면 과당경쟁에 따른 부적정한 요율이 만연하고, 가입자에 대한 서비스의 질적 수준이 떨어지며, 무보험자가 양산 될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를 들어 강력하게 반대하고 그 도입시기를 늦추어줄 것을 감독당국에 건의하였다. 이런 상황하에서 보험료율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기 시작하였고, 9년이란 시간이 흐른 2002년 4월에는 보험료율이 전면적으로 자유화되었다. 그러나 이런 요율규제 완화가 보험료율, 서비스, 부보율은 물론 자동차보험사의 시장점유율 및 수익성과 소비자의 후생 등에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 지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다만 보험산업 지표들의 추세에 관한 단순분석을 통해 보험료율의 자유화에 따른 효과를 예측한 보험개발원(1998)과 박충영(1999) 등이 있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