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시설계 과정에서의 MP(Master Planner)설계방식의 적용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 화성동탄 신도시 단지설계 사례를 중심으로

분당, 일산 등의 1기 신도시가 완공된지 거의 10년이 지난 시점에 와서 건교부는 화성동탄,

판교, 파주운정, 수원이의 등의 2기 신도시를 착수하고 있으며 2기 신도시의 첫 번째 도시가 화성동탄 신도시이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신도시는 수준높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지만 여러 가지 제약으로 인해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1기 신도시의

경우도 도시설계를 통해 쾌적하고 살기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은 했지만 결과적으로는

부족한 부분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건교부에서는 1기 신도시의 경험을 토대로 1기 신도시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다시 반복하지 않기 위해 2기 신도시에서는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되었다. 여러 가지 새로운 시도 중의 하나가 MP(Master Planner) 설계방식을 도입한 것이다. 지금까지의 신도시의 계획과정을 보면 도시설계를 하여 멋진 마스터 플랜을 제시하고 이에 입각해 도시를 만들어간다고 하지만 막상 구체적인 단지설계나 건축설계과정에서는 자기의 단지나 건물만을 들여다보고 설계를 하다보니 바로 옆의 단지나 건물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단지나 건물을 설계하여 당초의 도시설계에서 추구하려는 목적이나 모습과는 전혀 다른 단지나 건물이 조성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