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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물류결절점 평가기법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영인 | - |
dc.contributor.author | 임영태 | - |
dc.contributor.author | 박상준 | - |
dc.date.accessioned | 2014-01-24T01:46:39Z | - |
dc.date.available | 2014-01-24T01:46:39Z | - |
dc.date.issued | 2005 | - |
dc.identifier.citation | 환경논총, Vol.43, pp. 183-197 | - |
dc.identifier.issn | 2288-4459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90644 | - |
dc.description.abstract | 현재 우리나라의 물류전략의 기본방향은 거점별 물류시스템 구축이라는 전제하에 시설공급 위주로 설정되어 있으며, 향후 동북아 물류중심지를 위한 각 물류거점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규정은 제대로 정립되어 있지 못한 실정이다. 특히 수송물류결절점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방법에 대한 기초연구가 부족하고, 물류부문에서 주요 관심사인 수단간 연계까지 고려한 객관적 평가방법은 전무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동북아 물류중심지 역할에 상응하고 효율적인 물류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물류시설 공급계획과 함께 거점별 운영전략도 통합·수립되어야 한다. 우선 그 첫걸음으로 객관적 기준을 적용한 물류거점 및 주요 수송물류결절점에 대한 평가와 함께 평가결과 도출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시설공급계획 및 운영전략기준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최근 주목을 받고 있고 정량적 요소와 정성적 요소를 통합하여 평가를 할 수 있는 의사결정방법론인 AHP방법론을 이용하여 주요 물류결절점을 평가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시간 및 계량적 자료의 제약으로 비록 계량적 자료를 사용하지는 않지만 개발한 방법론을 3개 지역에 모형을 적용하여 그 적정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 |
dc.title | 수송물류결절점 평가기법 연구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itation.journaltitle | 환경논총(Journal of Environmental Studies) | - |
dc.citation.endpage | 197 | - |
dc.citation.pages | 183-197 | - |
dc.citation.startpage | 183 | - |
dc.citation.volume | 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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