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ㆍ지역계획 수립시에 계획지원시스템의 활용 가능성 탐색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급속한 경제성장과 함께 도시화가 진전되면서 국토개발을 추진해

왔다. 그 결과 괄목할만한 경제성장을 이룩하였으나 환경의 질적 저화와 함께 국토난개발, 지역불균형, 자연환경파괴 등 많은 문제점도 남기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도시가 성장해나감에 따라 대두되고 있는 스프롤 현상, 과도한 밀집 현상, 주택 가격의 차별적 성장 등과 같은 문제들도 그 심각성이 더해가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에 들어와 지속가능한 개발(sustainable development)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국토의 난개발을 방지하고 환경친화적 국토이용 및 관리, 에너지 절약형 국토공간 구축과 국토관리체제 수립 등등 다각적인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지속가능한 도시개발계획을 추진해나가는데 있어 경제적 효율성, 사회적 형평성, 환경보전이 서로 상충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이해집단간에 갈등이 큰 개발계획 수립이나 님비 현상이 강한 공공시설물의 입지선정 등과 같은 문제들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이나 대응방안을 수립하는 것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실험실에서 실험을 통해 연구를 수행하는 자연과학 분야와는 달리 도시·지역개발의 경우 실제로 개발이 진행되고 상당한 시간과 많은 경비가 소모된 이후에야 그 결과를 평가하게 되므로 때때로 개발에 따른 많은 위험도 뒤따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