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고산 윤선도 원림의 생택적 수경연출기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성종상

Issue Date
2005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43, pp. 269-280
Abstract
동서고금을 떠나 물은 정원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정원에서 물은 꽃과 나무를 위한 관수라는 기능에만 그치지 않는다. 그것은 의미 가득한 상징체이면서 심미적 대상이고 미기후 조절의 중요한 요소로도 사용되어 왔다. 햇빛에 반짝이는 수면, 바람에 일렁이는 작은 물결, 짙은 나무 그림자가 드리워진 연못, 그 수면 아래 노니는 물고기, 물 위로 솟은 청아한 연꽃… 이들은 모두 물이 선사한 정원의 매력임에 틀림없다. 물이 이처럼 정원의 핵심적인 요소인 것은 그것이 생명을 담보하는 생명수이어서만은 아니다. 꽃과 나무와 물고기를 키우고, 새와 나비와 동물을 불러 모으는 것이 생명수로서의 물이 하는 일이라면, 사람들의 눈과 발을 붙들고 마음을 청정하게 하고 기분을 돋우는 것은 물의 상징적·감각적인 차원이 제공해 주는 효능이다. 솟아나서 흐르며 떨어지고 때로는 솟구치며 부서지기도 하다가 고요히 머무르고 스며드는 물의 다양한 변신은 그 자체로도 훌륭한 감상의 대상이면서, 바람과 햇빛이나 새나 물고기 등 다른 자연요소와 함께 어울려 정원감상의 주요 레파토리를 구성한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64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