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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동형 단거리 전용통신 검지체계를 이용한 주기변동 기반 신호제어 모형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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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한동희; 정상문; 이영인

Issue Date
2006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44, pp. 99-119
Abstract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시 • 공간적인 제약 없이,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됨에 따라 도로나 차량내부 등과 같은 이동환경에서도 다양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고 있으며 특히 도로변 기지국과 통신영역을 통과하는 차량들 사이에 양방향 고속 통신할 수 있는 능동형 단거리전용통신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DSRC) 기술은 국내에 이미 구축된 통신기반 하에 다양한 개별차량정보를 수집, 가공 및 제공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1960년대 컴퓨터 기반의 신호제어방법의 등장 이후 최적의 교통신호제어 시스템을 구현하기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만 대부분의 신호제어 전략이 신호교차로의 지점 검지체계에서 제공되는 제한된 정보에 의한 교통수요 예측에 의존하게 되어 제어운영의 질을 높 이는 데 일정부분 한계가 있는 상황이다. 기존의 검지체계가 모든 차량을 검지할 수 있는데 반해 단거리 전용통신 검지체계는 차내 장치를 가진 차량에 한해 검지가 가능하다는 점이 아직 해결되어야 할 문제이지만, 최근 RFID 등의 보급 및 관련기술의 발전상황을 고려할 때 , 보다 정확하고 다양한 교통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무선통신 검지체계는 머지않아 구축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신호제어전략의 성패는 실제 교통류 특성을 실시간으로 반영하는 모형을 통한 시스템개발에 의존적일 수 있으며, 다양한 차량검지기술의 개발과 교통 및 통신기술의 첨단화로 다양한 교통상황에 교통류를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는 무선통신기술을 활용하는 신호제어 모형은 효율성과 적용성 측면에서 보다 향상된 신호제어 결과를 산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단거리전용통신 검지기술을 기반으로 수집되는 개별차량정보를 이용한 주기변동 신호제어 모형을 개발하였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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