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우리나라의 시도별 교통사고 특성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상진

Issue Date
20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46, pp. 211-220
Abstract
1. 서론 2006년 경찰청의 도로교통사고 통계에 의하면 전체 교통사고 231,745건 중 71%에 달하는 151,596건이 특별·광역시도와 시·군도에서 발생하였다. 이는 중앙정부에서 관리하는 고속도로나 일반국도보다 지방자치단체에서 관리하는 도로에서 상대적으로 많은 사고가 발생함을 의미하며 그만큼 교통사고감소와 예방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노력이 중요함을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는 특별시, 광역시, 도 등 광역자치단체의 도로교통사고 특성을 설명하는 거시적 차원의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여 도로교통사고 감소방안 마련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거시적 사고예측모형은 크게 횡단면 자료에 기반을 둔 희귀분석모형과 시계열 자료에 기반을 둔 시계열분석 모형으로 나누어 제시한다. 희귀분석모형은 인구, 자동차등록대수 등 거지석 사회 경제변수가 교통사고발생에 어느정도 영행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교통안전정책의 방향을 찾기 위해 실시되며 시계열분석모형은 특정 시 도의 교통사고발생 추이를 파악하여 현재의 교통사고 추세가 중장기적으로 어떻게 변화할지를 추정하기 위해 실시된다. 한편, 시도별 인구규모의 차이가 교통사고발생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분석하여 본다. 사고예측모형은 크게 거시적 모형과 미시적 모형으로 구분된다. 거시적 사고예측모형은 국가, 지방자치단체, 도로관리청 등 특정한 지리적 권역에서 발생하는 도로교통사고의 발생추이를 예측하기 위해 구축된다. 거시적 모형에 주로 이용되는 자료는 도로교통사고 발생건수, 사망자수, 부상자수 등의 연도별, 월별, 주별 등 시계열 자료이다. 이 밖에 인구, 자동차등록대수, 지역총생산, 도로 연장 등 주요 사회 경제지표도 활용된다. 시계열 자료에 대한 분석은 단순 회귀분석법 이나 자기 회귀모형(Autoregression, AR), 이동평균법(Moving Average, MA), 이 둘을 결합시킨 자기이동평균모형 (ARMA), ARMA 모형이 차분과정을 거치는 ARIMA 모형 등을 활용한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68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