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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카드(RF Card) 자료를 활용한 수도권 도시철도 운영기관 간 수입금 정산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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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신성일

Issue Date
20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46, pp. 153-177
Abstract
1.연구배경 및 목적 도시철도가 가지고 있는 쾌적성, 편리성 그리고 정시성의 장점은 도시철도의 등장 이후 그 이용률을 어느 수준까지 꾸준히 증가시켜왔다. 이에 따라 지자체를 비롯한 수도권은 지하철의 새로운 도입을 포함한 도시철도의 연장을 점차 증가시켜왔으며, 수도권의 경우 2008년 현재 총4개의 운영 기관이 총 17개 노선을 운영 중에 있다. 이러한 도시철도의 장점은 2004년 서울시 통합 대중교통개편과 2007년 수도권 통합 환승할인요금제 시행 이후 편리성과 연계성 측면에서 더욱더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대중교통 통합요금제의 시행은 그 동안 지하철 전철 운영기관 간의 수입금 정산 문제를 버스와 지하철 전철 문제로까지 확대시켜 좀 더 정확하고 복잡한 정산 방식의 필요성을 불러일으켰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통합 환승할인요금제 시행 이후 대중교통 운영기관 간 수입금 정산 문제를 다루도록 한다. 특히,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후 본격적으로 도입된 대중교통 카드 (RF Card) 자료를 적극 활용하여 수도권 도시철도 운영기관 간 연락운임 정산에 관한 방법론을 제시하도록 한다. 본 연구는 대중교통 카드 (RF Card) 자료로부터 수도권 도시철도 이용자료 (O/D) 구축을 시작으로 일반화 비용 추정, 수입금 정산 알고리즘 제안, 끝으로 이를 반영한 사례 연구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본 연구의 주안점인 대중교통 카드 (RF Card) 자료의 수입금 정산을 위한 활용 방법론에 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도록 하며, 실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수입금 정산 방법론의 타당성을 위해 실제 대중교통 카드 (RF Card)로부터 도출된 O/D와 수도권 지하철 전철 네트워크를 통해 사례 분석을 실시하도록 한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6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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