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서울시 역세권의 혼성적 도시조직 특성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임희지; 김영환

Issue Date
2011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50, pp. 47-61
Abstract
도시조직과 생활권은 대체로 일치한다. 계획적으로 형성된 지역은 더욱 그렇다. 그것은 도시를 만드는데 있어 생활권은 담아야할 내용이고, 도시조직은 그 틀이기 때문이다.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도시조직 조차도 이러한 생활권 구조를 담아 독특한 도시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하지만, 서울시의 경우 담아야 할 내용으로서의 생활권과 결과로서의 도시조직이 서로 달라 상충을 일으키면서 봉합된 이질성을 갖는다. 그것은 조성당시 생활권을 담아낸 도시조직이 지하철이 들어서면서 생활권이 재편되는 과정을 거쳤고, 시가지의 잦은 재개발 및 재건축사업으로 인하여 이질적 성격의 생활권이 혼합되면서 만들어진 결과로 짐작된다. 서울시 도시조직이 갖는 이러한 이질적 혼성성은 도시로서 서울시가 갖고 있는 특징 중의 하나이다. 마치 단독주택들이 균질적으로 들어선 커더란 융단(Ground) 위에 아파트단지가 무작위적으로 점점이 박혀있는 것처럼 보인다. 도시외곽을 중심으로 계획적으로 들어선 대단지도 있으나, 대부분은 점점이 박혀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71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